본문 바로가기

^^/요리

더덕구이 < 고추장 더덕구이 만드는법 > 양념장 레시피, 더덕 효능

728x90
반응형

더덕구이

더덕구이 < 고추장 더덕구이 만들기 > 양념장 레시피,  더덕 효능

 

오늘은 반찬으로 더덕구이를 만들었습니다.

더덕 손질이 좀 번거롭지만

손질 후에는 양념장만 만들면 쉽고 빠르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더덕

저는 부모님이 손질해둔 더덕을 사용했어요. 

더덕은 손질하는게 반이라고 하네요... 

혹시 몰라서 더덕 손질법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더덕에 묻은 흙은 물로 씻어주고 

세로 방향으로 칼집을 내서 깎아주시면 됩니다.

잘 까지지 않는 경우에는 숟가락을 이용하거나

끓는 물에 10초-15초 정도 살짝 데쳐주면 

쉽게 깎아진다고 하더라고요.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빠르게 찬물에 헹구면 껍질이 쉽게 잘 까진다고 합니다. 참고해 주세요.^^

 

 

손질된 더덕을 이제 잘 펴줘야 돼요

먼저 밀대에 랩을 감싸고 두껍고 큰 더덕들은 두들겨주고

작은 더덕들은 밀대로 밀면 잘 펴져요.

 

더덕

너무 많이 두드리거나 쌔게 두드리면

다 찢어지고 모양도 안 이쁘더라고요.

너무 얇게 눌리면 더덕 향과 식감이 덜해진답니다.

 

더덕

더덕 손질 끝!

생각보다 빨리 끝났어요.

이제 유장을 준비합니다.

 

유장

들기름 3 : 간장 1

3:1 비율로 섞어주세요!

들기름 향이 너무 좋네요. ^^ 

들기름이 없을 땐 참기름 사용하셔도 됩니다.

 

더덕구이

숟가락으로 슥슥 발라줍니다.

 

더덕구이

다 발라둔 더덕은 잠시 놔두고

고추장 양념을 만들어 볼게요.

 

양념

고추장 크게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양념

간장 1스푼

매실청 0.5-1 스푼

맛술 1스푼

 

참기름

참기름 1.5스푼 정도 들어간 것 같네요.

 

양념

꿀 반 스푼도 넣어주고

잘 섞이도록 물 두 스푼 추가했습니다.

양념 준비 끝.

 

더덕구이

먼저 기름을 약간 두르고

앞뒤로 타지 않게 잘 구워주세요.

중 약불에 살짝 구워주시면 됩니다. ^^

 

더덕구이

노릇노릇 구워졌다면 양념을 발라줄게요.

숟가락으로 앞면에 휙휙

뒤집에서 한 번 더 휙휙 발라주면 됩니다.

숯불에 먹으면 ㅠㅠ 더 맛있겠죠....

 

더덕구이

양념을 앞면에 바르고 뒤집어서 바르고 

익혀주면서 구석 더 발라주면 됩니다.

저는 제가 먹을 양만 조금 구웠습니다.

너무 강한 불로 하면 양념이 너무 타서 시컴해지니 조심해 주세요. ^^

 

더덕구이

맛있는 고추장 더덕구이 완성입니다.^^

손질하는 거 외에는 양념만 만들어서

바르고 굽기만 하니 너무 쉽죠?

저는 파와 깨를 마지막에 뿌려줬는데

양념장에 다진 파를 같이 넣어서 바르고 구으셔도 된답니다.

하지만 굽고 나서 얹어주는 게 더 깔끔하네요. ^^

 

더덕구이

더덕! 지금이 딱 제철이요.

더덕 효능 알아볼게요.

더덕에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 내의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해줘서 

기관지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더덕의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뛰어나다고 하네요.

그 외에 피로 해소 염증 완화 등 다이어트에도 좋답니다. ^^

 

더덕구이

효능이 좋으니 안 먹을 수가 없네요. ^^

양념을 너무 덕지덕지 바르는 것보다

적당히 짜지 않게 먹는 게 더 맛있는 것 같아요.

 

더덕구이

더덕은 과다 섭취 시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에 100g , 4개 이하 정도로 적당히 섭취해주세요. ^^

 

더덕구이

맛있는 더덕구이 만들어 먹고 

건강해지세요. ^^

 

더덕구이

 

향좋고 맛좋은 고랭지 평창백덕산더덕 중 1kg, 1개, 특 1k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