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제철 홍가리비 육수로 끓인 < 낙지칼국수 만드는법 > 낙지칼국수 레시피

728x90
반응형

낙지칼국수

 

제철 홍가리비 육수로 끓인 < 낙지칼국수 만드는법 > 낙지칼국수 레시피

오늘은 맛있는 낙지칼국수를 만들어먹었어요. 

홍 가리비찜을 먹고 남은 육수를 활용해서

정말 맛있었는데요. ㅎㅎ

육수만 준비돼있으면 쉽게 만드는 낙지칼국수 레시피 알려드릴게요.

 

홍가리비찜

홍 가리비 손질이 너무 힘든데요. 

바닷속 모래에 직접 닿지 않는 홍 가리비는 따로 해감이 필요 없다고 합니다.

찬물에 20-30분 불린 후 겉면을 솔로 빡빡 씻어내고 찜솥에 물을 넣고 

팔팔 끓으면 10분 정도 쪄 줍니다.

 

육수

찐 홍 가리비는 초장에 찍어서 맛있게 먹었고요.

육수가 뽀얗게 나왔는데 간도 맞고 너무 맛있더라고요.

그래서 이 육수로 낙지칼국수를 해 먹었습니다.

그냥 낙지칼국수를 만들려면 다시마와 멸치로 우려낸 육수를 준비해주세요. ^^

 

밀가루
칼국수면 만들기

완벽한 칼국수 비율을 알려드릴게요.

(4인분 기준, 저는 양을 더 적게 했습니다.) 찰 밀가루 7컵에 물은 종이컵 조금 덜되게 넣어주면 충분합니다.

콩가루 반 스푼에 소금 한 꼬집 식용유 한 스푼을 넣습니다.

물은 많이 넣으면 안 되는데요. 반죽했을 때 손에 안묻을정도로가 좋아요.

 

물은 너무 적은 거 아니야? 정도로 밀가루가 더 많아야 돼요.

손으로 20-30분 쳐대면서 반죽 후 1-2시간 정도 비닐봉지에 넣어서 숙성을 해줍니다.

오래 숙성할수록 쫄깃한 칼국수 면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양파와 애호박

칼국수 재료로는 집에 있는 걸로 간단하게 만들었어요.

낙지칼국수 이기 때문에 낙지가 주인공이랍니다.

 

청양고추 당근

얼큰 칼칼하게 청양고추랑 당근채를 썰어주세요.

 

낙지

낙지는 셋이서 먹을 거라 3마리 준비했습니다. ^_^

낙지는 밀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빨판에 붙어있는 이물질들을 제거해 줍니다.

머리도 내장빼고 씻어주시면되는데

저는넣지 않았어요. ㅎㅎ

 

칼국수 반죽

숙성된 칼국수를 밀대로 밀고 썰어줍니다.

저는 바로 먹으려고 숙성을 안 했는데 꼭 미리 만들어서 

숙성을 해주세요.^^...

 

칼국수면
칼국수면

밀대로 피고 접어서 송송송 썰면 칼국수 면 만들기 끝입니다.

밀가루를 탈탈 털어주세요.

 

가리비육수

가리비를 찌고나온 육수에 물을 한두 컵 더 넣고 

푹 끓여줍니다.

육수가 너무 맛있어요..

 

칼국수면
낙지

육수가 끓으면 면을 넣고 달라붙지 않게 살 살 저어주세요.

면이 70-80% 어느 정도 익으면 야채를 넣어줍니다.

저는 낙지와 야채를 한 번에 다 넣어줬어요.

 

낙지

오동통한 낙지

낙지 효능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낙지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서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인지능력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피로물질의 배출을 촉진시켜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이 외에도 간 건강, 심혈관 건강, 칼슘 흡수 도움 등 맛도 좋고 ㅎㅎ 건간에 도움되는 효능들이 너무 많네요.

낙지 효능을 알고 먹으면 더 좋겠죠?

 

낙지

야채도 낙지도 금방 익기 때문에 

오래 끓이지 않아도 됩니다.

홍 가리비찜 육수가 너무 맛있어서 따로 간을 많이 안 해줬는데요.

참치 액젓 한 스푼으로 약간의 간을 해줬습니다.

멸치육수로 끓여줬을 땐 간장 2스푼과

다진 마늘 반 스푼과 소금을 넣어가며 간을 해줍니다.

 

낙지 칼국수

한소끔 끓여내면 낙지 칼국수 완성.!

낙지를 오래 삶으면 질겨지기 때문에

마지막에 넣어서 한 번만 푹 끓여주면 됩니다.

 

통후추

후추가 빠질 수 없죠.

마무리는 통후추 솔솔솔

 

낙지칼국수

맛있는 낙지칼국수가 완성되었습니다.

 

낙지칼국수 

비주얼 어마어마하지 않나요?

칼국수는 쫄깃쫄깃

낙지는 탱글탱글

가리비 육수가 진짜 맛있더라고요.

 

낙지칼국수

낙지는 먹기 좋게 잘라서 냠냠 맛있게 먹어줍니다.

ㅎㅎㅎ 요즘 같은 날씨 정말 낙지칼국수 딱이죠,

제철인 홍 가리비찜 해 드시고

남은 육수로 꼭 만들어 드셔 보세요.

홍 가리비찜 육수는 절대 버리시면 안 됩니다. ^^

 

낙지 칼국수

육수도 진하고 낙지도 부드럽고 너무 맛있는 한 끼를 먹었네요.

다들 맛있는 음식으로 힐링하세요~^^

 

낙지칼국수

홍 가리비 육수로 낙지칼국수 만들어먹기.

칼국수 면 만들기.

낙지칼국수 끓이는 법.

 

맛군 [통영 중앙시장]국내산 신선하고 알이 큰 통영 가리비 홍가리비, 1box, 3kg 살아있는 상태 그대로 얼린 낙지 (냉동), 850g, 1팩

 

낙지 요리 < 맛있는 낙지볶음 만드는법 > 낙지볶음 레시피

낙지 요리 < 맛있는 낙지볶음 만드는 법 > 낙지볶음 레시피 오늘은 얼마 전 낙지칼국수를 만들어 먹고 남은 낙지를 이용해 낙지볶음을 만들었습니다. 낙지는 그냥 먹어도 삶거나 볶거나 어

teumeu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