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얼큰한 소고기 무국 < 경상도식 소고기 무국 만들기 > 장터국밥 스타일 소고기국 레시피

728x90
반응형

얼큰한 소고기 무국 < 경상도식 소고기 무국 만들기 > 장터국밥 스타일  소고기국 레시피

소고기 무국

옛날에 어릴때 급식에서 소고기 무국을 자주 먹었던 생각이 나는데요. ㅎㅎ

하얗고 맑은 소고기무국이 아닌 얼큰한 소고기 뭇국을 만들어봤습니다. 

찾아보니 이런 무국을 경상도식 소고기 무국이라고 하더라고요.

요즘 같이 쌀쌀한 날씨에는 칼칼한 소고기 무국에 밥 말아서 호로록 먹고 싶죠.

감기 기운이 있거나 찬 바람 부는 가을철 먹기 좋은 ' 경상도식 소고기 무국' 레시피 알려드릴게요.

 

콩나물

콩나물은 잘 씻어서 물기를 빼서 준비해주세요.

고사리를 넣어서 만들고 싶었는데 집에 고사리가 있는데 

있는지도 모르고... 아쉬워하면 만들었네요. 

집에 고사리가 있다면 삶아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

 

청양고추

칼칼 얼큰하게 먹기 위해

청양고추 2-3 취향에 맞게 썰어서 준비해줍니다.

 

무는 너무 두껍지 않게 나박나박 썰어서 준비해 줍니다.

 

대파

대파는 길쭉하게 세로로 썰어서 준비해줬는데요.

보통 팍팍 문질러 대파 진액을 빼주기도 하더라고요. 

저는 생략했습니다.^_^

대파는 많이 넣을수록 맛있어요 ㅎㅎ

 

소고기

냉장되었던 고기는 키친타월로 핏물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냉동으로 보관했다면 물에 살짝 헹궈서 핏물을 빼고 물기를 닦아서 사용해주세요.

 

소고기

먼저 참기름을 두르고 소고기 먼저 볶아줄게요.

고소한 향기가 너무 맛있어요. ㅎㅎ

 

소고기무국
소고기무국

소고기를 볶을 때 마늘을 같이 넣어서 볶아줍니다.

 

소고기무국

소고기와 다진 마늘을 볶아줄 때 

국간장 3스푼을 넣고 같이 볶아주세요.

고기에 양념이 잘 스며들어서 더 맛있답니다.

 

소고기무국

어느 정도 고기가 볶아졌으면 무를 넣고 한번 더 볶아줄게요.

무가 감기 예방에 좋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무는 '밭에서 나는' 인삼이라고 할 정도로 영양가가 높고 맛도 좋다고 해요.

김치나, 뭇국, 무조림, 무나물, 생채 등 무는 정말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죠. ㅎㅎ

무는 표면이 희고 매끄러우며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다고 하니 구입할 때 참고해보세요. ^^

 

 

무의 효능은

1. 속 쓰림, 위궤양 예방 - 항균 효과가 높은 글루코나스투틴과 페루 오키 스타제가 함유되어 있어서 속을 편안하게 해 주고, 체내 유해 노폐물을 없애주며 위 통증과 위궤양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2. 감기 예방 - 무에 함유된 시니그린이 해열 효과와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에도 효과가 좋아서 한방에 많이 사용된다고 해요. 무 껍질에 비타민 c가 풍부하다고 하네요.

3. 변비, 암 예방 - 무에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 개선에도 좋답니다.

무의 효능 참 좋네요. ㅎㅎㅎ 감기 예방도 되니! 자주 챙겨 드세요.

 

소고기무국

얼큰한 소고기 뭇국을 만들기 위해

고춧가루 크게 3스푼을 넣어줬습니다. 

이제 무랑 같이 볶아줄게요.

 

얼큰한 소고기 무국
얼큰한 소고기무국

타지 않게 중 약불로 볶아주세요. ㅎㅎ

무가 투명 해질 정도로 잘 볶아지고 고추기름이 나왔다면

물을 넣어줍니다.

 

소고기국

재료가 푹 잠길 정도로 물을 부워주시면되는데요.

멸치나 다시마 육수를 만들어서 넣어주셔도 됩니다. 

저는 그냥 물로 만들었는데 그래도 맛있더라고요. ㅎㅎ

 

소고기무국

바글바글 충분히 끓여주세요. ㅎㅎ

팔팔 끓어오를 때까지 강한 불로 끓여줍니다. 바글바글.

 

얼큰 소고기 무국

이제 콩나물이랑 청양고추를 한 번에 넣고 

한번 더 푹 끓여주세요.

고사리를 준비하셨으면 이때 같이 넣어주시면 돼요. ㅎㅎ

콩나물이 많아 보이지만 숨이 금방 꺼진답니다.

 

액젓

간은 액젓이나 소금으로 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두 스푼 넣었더니 딱 맞았습니다.

 

소고기 무국
소고기무국

바글바글 맛있는 경상도식 소고깃국 끓이는 법

어렵지 않죠?

 

통후추

마무리는 후추 톡톡입니다.

요즘 국밥도 당기는데 먹으러 가기도 그렇고... 

집에서 얼큰하게 장터 국밥 스타일로 끓여서 

맛있게 말아먹었습니다.

 

얼큰소고기 무국

경상도시 소고기 무국은 해장으로도 좋고

추운 날씨 몸도 따듯하게 든든히 채워줘야죠. ㅎㅎ

 

소고기 무국

재료도 소고기에 무 콩나물 파 듬뿍 들어가니 

너무 맛있었습니다.

어릴 때 엄마가 끓여준 소고기무국맛 그대로였습니다. ㅎㅎㅎ

이 국이 은근 밥도둑이더라고요.

 

소고기 무국
소고기 무국

오늘 저녁은 얼큰한 소고기무국 만들어 드셔 보세요. ㅎㅎㅎ

경상도식 소고기무국 끓이는 법 완성

곰곰 국거리용 한우 (냉장), 300g, 1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