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홍합 넣어 시원한 < 얼큰 홍합 어묵탕 , 오뎅탕 만드는법 > 겨울 별미

728x90
반응형

홍합 넣어 시원한 < 얼큰 홍합 어묵탕, 오뎅탕 만드는 법 > 겨울 별미

홍합어묵탕

찬바람 불고 쌀쌀한 날에는 시원하고 칼칼한 국물이 생각나지 않나요?

얼마 전 홍합이랑 어묵을 사 왔는데요.

어제저녁 뜨끈하고 맛있는 홍합 어묵탕 만들어 먹었습니다.

간편한 홍합 어묵탕 만드는 법 알려드릴게요.

 

육수만들기

 

먼저 육수를 만들어야 되는데요.

다시마 4-5장

디포리 2개

무를 큰 덩어리 썰어 넣어줬습니다.

강한 불로 팔팔 끓여서 육수를 내주세요. ㅎㅎ

 

홍합

 

홍합을 손질해줘야 되는데요.

홍합을 보면 이물질 같은데 있어요. 이걸 족사라고 하는데 

족사가 있다고 쭈욱 잡아당기면 입이 벌어져서 홍합살이 딸려 나올 수 있으므로

껍데기 이음새 안쪽 (좁아지는 쪽)으로 잡아당겨서 제거해줍니다.

 

 

손질된 홍합들은 굵은소금 1숟가락 정도 넣고 바락바락 비벼서 닦아주시면 됩니다. 

너무 힘을 줘서 닦아주면 홍합이 깨져요. ㅎㅎㅎ 살살 다뤄주세요.

 

청양고추

홍고추와 청양고추 송송 썰어서 준비

저는 매운걸 잘 먹기에.. 많이 넣어줬습니다. ㅎㅎ

얼큰 칼칼해야 더 맛있잖아요. ^^

매운걸 많이 못 드시는 분들은 한 개 정도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취향에 맞게 준비해주세요.

 

꼬치어묵

 

이 꼬치어묵은 냉동으로 되어있는데요. 

이거 너무 잘 산 것 같아요. 

홍합 어묵탕을 먹고 나서 엄마가 이 오뎅 어디서 샀으며

얼마냐고 물으시더라고요.맛있다며.. ㅎㅎ

꼬챙이까지 꽃아 있어서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되고 초간단이라 너무 편합니다. 

귀차니즘들에게 딱이죠?

 

(냉동)cj제일제당 삼호 꼬치어묵 600gx2개 꼬칭어묵, 1세트

꼬챙이 따로 사고 어묵 따로 사느니 이게 너무 편해요.

 

육수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만드는 법 참 간단하죠? ㅎㅎㅎ

근데 맛있어서.. 자주 해 먹을 것 같아요. 

홍합도 엄청 싸잖아요.! ㅎㅎ

 

홍합어묵탕

육수가 팔팔 끓으면

다시마와 디포리는 건져서 주세요.

위에 떠다니는 거품들도 국물이 깔끔하도록 다 건져줍니다.

그리고 홍합을 넣고 강한 불로 끓여주세요.

 

홍합어묵탕

넘치지 않게 옆에서 잘 보면서 

거품을 걷어내 주세요. ㅎㅎ

 

홍합어묵탕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액젓 한 스푼이나 소금을 조금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홍합어묵탕

그리고 국간장 한 스푼 반

작은 국자로는 반 정도입니다.

 

홍합어묵탕

칼칼하게 마지막으로 청양고추를 넣고 한번 더 푹 끓여줍니다.

ㅎㅎ 국물이 뽀얘지면서 맛있게 끓여져요.

저는 중간중간 끓어오르면 물을 조금씩 더 넣어줬었는데요. 

끓이다 보면 국물이 줄어드는데 국물이 적으면 오뎅익히기가 힘들기 때문에

넉넉하게 끓여줍니다.

 

홍합어묵탕

마지막으로 오뎅을 넣고 익혀주면 되는데요.

오뎅은 집에 있는 어묵 종류 아무거나 준비하셔도 돼요. ㅎㅎ

저는 꼬불이 어묵을 좋아하기 때문에 꼬불이 오뎅을 넣어줬습니다.

 

보글보글

오뎅이 생각보다 빨리 익더라고요. 

이제 이쁜 그릇에 옮겨줍니다.

 

홍합 어묵탕

캠핑 때 사용하는 샤브 냄비에 담아봤어요. 

ㅎㅎ맛있게 잘 담겼네요.

저 오뎅은 많이 넣어서 끓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는 9개 넣어서 끓어 먹었는데..

3개씩 먹으니 금방 없어지더라고요. ㅎㅎ

 

홍합오뎅탕

국물도 너무 시원하고 칼칼하게 

맛있게 만들어졌습니다. ㅎㅎㅎ 홍합이 들어가서 더 맛있는 거겠죠?

홍합탕은 술안주로도 딱인데.. 소주를 부릅니다.

 

홍합어묵탕

저는 불어버린 오뎅을 안 좋아하는데

오뎅이 얇고 육수가 잘 배어서 딱 맛있더라고요. ㅎㅎ

홍합은 철분, 칼륨 등이 풍부하고 빈혈 예방에도 좋으며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간 기능 보호에도 좋다고 아니 안주로 딱이쥬.

또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신장 건강에도 좋아요.

잔뜩 사서 이곳저곳에 넣어서 만들어 먹으면 국물 맛도 살리고 맛도 좋고 효능도 좋고 ~! 다 좋네요. 

 

홍합오뎅탕

와사비 간장을 만들어서 푹 찍어먹으면. 꿀. 맛.

오뎅은 꼭 넉넉하게 많이 넣어서 만들어 드세요. ㅎㅎ

 

요즘 같은 때에 포장마차나 밖에서 호호 불며 오뎅먹기 힘든데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으니 자주 만들어야겠습니다.

반응형